본문 바로가기

짧막한 정보

누아르 뜻은?


누아르 뜻을 알아볼께요. 보통 홍콩영화 특히 과거 주윤발 같은 배우들이 나오는 영화를 소개할때 누아르 영화.. 장르.. 뭐 그렇게 표현했던것 같은데요, 누아르 뜻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문예의 한 장르[편집]

18~19세기 등장한 영국산 고딕/범죄/추리문학이 프랑스로 유입되면서 이 작품들을 프랑스에서 로망 누아르(roman noir)라 부른데서 기원한다.

미국 영화계에서는 레이먼드 챈들러를 위시한 소설가들의 하드보일드 탐정소설들이 당시 유럽에서 유입된 이민자들 중 독일 표현주의 감독 등 전문 영화 인력과 결합되어 많은 작품들이 만들어졌다. 이들 중 <말타의 매>(1941)나 <이중배상>(1944) 등이 전쟁이 끝난 후 프랑스로 전래되어 평론가들이 "이것은 검은 화면에 검은 주제를 다룬검은 영화(film noir)이다."라고 정의내리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여기에 더해 프랑스 누벨바그 사조 하에 만들어진 범죄영화들을 필름 느와르(film noir)로 분류한다. 즉 자연스레 형성된 다른 장르들과는 달리, 느와르는 철저히 평론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분류라는 점이 특기할 만한 점이다.

공식적으로 느와르라는 장르의 명확한 정의는 없다. 느와르는 독립된 장르라기보다는 느낌이나 분위기로 구분되는 영화들이기 때문에 느와르이기"만" 한 영화는 있을 수 없다. 본래의 장르가 있는 가운데 "범죄 느와르", "갱스터 느와르", "SF 느와르" 이런 식이다. 어둡고 진지한 분위기의 작품들은 모두 느와르로 불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은 마피아, , 야쿠자, 살인청부업자  범죄조직에 대한 로망을 다룬 장르가 느와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해당 요소들이 느와르라는 분위기에 잘 맞기 때문일 뿐이다. 특히 오늘날 사람들이 "느와르" 하면 많이 떠올리는 홍콩 느와르 계열들(오우삼 영화들, 무간도 [2])이 대부분 저런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생긴 고정관념에 가깝다. 실제로는 저것들은 본래 엄연히 갱스터 장르에 속한다. 오히려 상기한 주제들을 전혀 다루지 않고도 느와르에 속하는 작품들도 많으며, 심지어 앞서 언급된 초기 느와르 영화들도 갱스터와는 별 상관없는 작품들이었다. 한 예로 빌리 와일더의 에이스 인 더 홀이나 알렉산더 맥켄지의 성공의 달콤한 향기같은 경우 범죄조직에 대한 묘사가 없지만, 초기 필름 느와르로 분류된다.


자료출처 : 나무위키 <느와르>


나무위키에 정리된 글을 읽다보니, 누아르 뜻을 정확히알게 되네요. 저역시도 과거 오우삼 감독의 여러 홍콩 영화들.. 한마디로 갱스터 영화들인데, 그런 영화들이 누아르 영화인줄 알았는데, 프랑스어에서 유래되었군요. 그리고 정의도 그거랑 특별히 관계는 없는거였네요. "검은 화면에 검은 주제를 다른 검은 영화.." 의 의미였네요.



참고하세요.


The greatest glory in living lies not in never falling, but in rising every time we fall. – Nelson Mandela